CodeIgniter User Guide Version 2.1.0


필드 메타데이터Field Data

$this->db->list_fields()

필드(칼럼)이름을 배열로 리턴합니다. 이 쿼리는 두가지 방법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:

1. 테이블 명을 넘겨주고 $this->db-> 객체를 사용하여 아래와같이 사용합니다:

$fields = $this->db->list_fields('table_name');

foreach ($fields as $field)
{
   echo $field;
}

2. 쿼리를 이용하여 필드들을 지정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. 필드와 관련된 어떤 쿼리라도 상관없습니다. (필드와 관련없는 함수호출 쿼리는 안되겠죠) 아래예제를 보시기 바랍니다:

$query = $this->db->query('SELECT * FROM some_table');

foreach ($query->list_fields() as $field)
{
   echo $field;
}

$this->db->field_exists()

쿼리를 실행하기전에 관련필드가 실재 존재하는지 검사할때 유용합니다. 결과는 TRUE/FALSE 로 리턴됩니다.. 사용예:

if ($this->db->field_exists('field_name', 'table_name'))
{
   // some code...
}

Note: field_name 부분은 여러분이 실재로 조회하고자하는 필드 이름으로 바꾸어 넣으세요 .table_name 부분도 여러분의 테이블명으로 하시구요.

$this->db->field_data()

필드정보를 담음 객체의 배열을 리턴합니다.

필드이름이나 칼럼타입, 최대길이(max length) 등의 메타데이터를 조회하는데 유용합니다..

Note: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메타데이터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.

사용예:

$fields = $this->db->field_data('table_name');

foreach ($fields as $field)
{
   echo $field->name;
   echo $field->type;
   echo $field->max_length;
   echo $field->primary_key;
}

이미 실행한 쿼리가 있다면, 테이블이름 대신 그 결과객체를 사용할수도 있습니다.:

$query = $this->db->query("YOUR QUERY");
$fields = $query->field_data();

이 함수를 호출하면, 여러분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지원한다는 가정하에 다음의 데이터들이 사용가능합니다.